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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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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목표 |
1. 교사 알아야할 기후위기와 인권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후위기 교육이 강조하고 있는 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기후위기와 인권에 대한 교육 실천 방법알고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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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개요 |
기후위기가 초래하는 각종 악영향을 환경에서만 다룰 수 없습니다. 인권, 여성, 아동, 장애, 노동, 교육, 종교 등 모든 분야가 나서야 합니다.
기후위기를 보통 사람의 눈높이와 감성의 차원으로 ‘인간화’하여 자신의 문제로 느끼게 하려면 일단 인권의 문으로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후위기를 인권으로만 다룰 수는 없지만 인권의 관점 없이 기후위기를 다룰 수도 없습니다.
본 과정은 기후위기를 인권의 생명권, 생계권, 자기결정권, 발전권, 식량권, 물 권리와 위생권, 건강권, 주거권 등을 통해 알아보고 교육에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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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진 안내 |
■ 조효제(성공회대학교/교수)
■ 최우리(한겨레신문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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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목차 |
강사 |
1 |
기후정의와 기후위기 교육 |
조효제, 최우리 |
2 |
기후위기와 인권에 대한 교육 실천 방법 |
조효제, 최우리 |
3 |
지구와 환경을 위한 미래 교육 방향 |
조효제, 최우리 |
4 |
기후위기 시대에 개인의 실천 목표 |
조효제, 최우리 |
5 |
교사가 알아야할 기후위기와 인권 |
최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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