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 사례별 장애이해교육의 이점과 진행 시 유의점을 이해할 수 있다.
2. 다양한 장애이해교육의 사례를 바탕으로 장애이해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3. 장애공감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을 설계할 수 있다.
연수개요
본 강의는 모의 장애 체험, 미디어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강사 초청 교육, 소식지 활용 교육을 기반으로
프로젝트학습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온라인 장애이해교육, 통합 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장애 공감 문화 조성 흐름으로 확장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다룬다.
교육 진행 시 교사가 가질 수 있는 부담감과 고민에 대해 구체적인 설계 방법을 안내하여 새로운 도전의 관점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수를 통해 각 종류별 장애이해교육 실시 시 이점과 유의점을 바탕으로 새로운 장애이해교육 시도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는 능동적인 태도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노력이 모여 비로소 장애공감문화가 형성될 수 있다는 책임감까지 함양할 수 있다.
강사진 안내
■ 정조이
■ 박철현
차시
목차
강사
1
장애이해교육 함께 준비하기
정조이
2
장애이해교육 실패 사례
정조이
3
미디어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기초
정조이
4
미디어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사례1
정조이
5
미디어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사례2
정조이
6
신문, 소식지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정조이
7
강사 초청 장애이해교육
정조이
8
장애이해교육 프로젝트 학습 기초
정조이
9
장애이해교육 프로젝트 학습 사례
정조이
10
통합 동아리 연계 운영 사례1
박철현
11
통합 동아리 연계 운영 사례2
박철현
12
온라인 장애이해교육의 기초
정조이
13
온라인 장애이해교육의 실제 사례
정조이
14
다양한 장애이해교육 방법(골든벨 활동 중심)
박철현
15
장애공감문화 조성하기
정조이
평가요강안내
평가방법
1차 온라인평가:60점, 참여도 점수(강의실 내 학습참여도 게시판 작성):40점
이수기준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연수이수증
연수종료일 이후 홈페이지에서 출력 (※ 연수이수증은 개별발송 하지 않으며, 출력한 이수증은 원본과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