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소개 |

 |
연수목표 |

· IB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철학과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 IB 주요 프로그램인 PYP, MYP, DP, CP의 각 특징과 국내 교육과정을 비교해볼 수 있다.
· IB 학교, IB 본부의 역할과 IB 인증 학교가 되기 위한 단계별 과제를 알 수 있다.
 |
연수개요 |

본 과정은 국제 교육과정인 IB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개요를 살펴보고
학년별 교과 목표, 평가 기준 , 실제 사례 등을 살펴보면서 IB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 교육과정과 주요 특징들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생각해보고 교육적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IB 교육과정을 도입하고자 하는 학교를 위해 절차, 고려사항등을 제공합니다.
 |
강사진 안내 |

■ 하화주 교수
·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및 교육대학원 강의(2015년~현재)
· 주요 강좌명(“교육과정의 국제비교연구”,“교과 교육과정 비교연구”, “교육과정 세미나”,“초중등 교육과정” 등)
· 공저: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위한 제언『IB를 말한다』(창비교육, 2019)
· 학회논문: 하화주 외(2012),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의 IBDP 교육과정 적용의 현황 및 과제, 교육과정연구 30(4), 51-79
· 교육과정 및 IB 교육과정 관련 정책 관련 공동연구 참여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23), 대구광역시교육청(2020, 2015), 교육부(2018, 2015),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2018), 한국교육개발원(2013) 등
 |
|
|
차시 |
목차 |
강사 |
1 |
세계가 주목하는 IB |
하화주 |
2 |
IB의 교육철학과 학생상 |
하화주 |
3 |
PYP의 개요 |
하화주 |
4 |
PYP의 초학문적 주제와 교과 |
하화주 |
5 |
PYP 교육과정의 이해 |
하화주 |
6 |
MYP의 개요 |
하화주 |
7 |
MYP 교육과정의 이해 |
하화주 |
8 |
MYP의 수업 설계 및 평가 |
하화주 |
9 |
DP의 개요 |
하화주 |
10 |
DP Core requirements 개요 |
하화주 |
11 |
DP의 평가 시스템 |
하화주 |
12 |
DP의 교육과정의 이해 |
하화주 |
13 |
CP의 진학 및 취업 |
하화주 |
14 |
IB와 2015 개정 교육과정 |
하화주 |
15 |
IB 프로그램의 비교 및 도입 절차 |
하화주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