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소개 |
|
연수목표 |
1. 교실, 학교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감정노동, 우울, 울분, 번아웃, 트라우마, 자존감 하락, 무기력 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을 해소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대안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
연수개요 |
본 과정은 연수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스트레스와 그 원인, 증상을 파악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학습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실제와 동떨어진 이론이 아닌 실제 교실, 학교 및 기관에서 만날 수 있는
스트레스의 상황들 및 다양한 증상들 (감정노동, 우울, 울분, 번아웃, 트라우마, 자존감 하락, 무기력 등)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구체적인 대안을
강의 및 대담 형식으로 접하며 연수자가 대안을 스스로 모색해보고 적용함으로써
가정,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자존감을 회복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
강사진 안내 |
■ 한창수
· 대한노인정신의학회 학술이사(2018.10.31 - 현재), 총무이사(2012 - 2014) 2013 국제노인정신의학회 서울대회 사무총장.
· 대한정신약물학회 연구윤리이사(2016.3 - 현재), 학술이사(2014.3 - 2016.3),교육이사(2012 - 2014.3)
· 보건복지부 중앙자살예방센터 센터장 (2018.1 - 2018.12)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홍보기획이사(2016.1 - 2017.12)
· 건강검진 질관리 자문위원, 질병관리센터 Member of Committee for Screening and Quality Control (Geriatric Mental Health),
Korean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South Korea (2010.1.1 - 현재)
· 우울증 자문위원, 국가건강영양조사 (2013 - 현재)
|
|
|
차시 |
목차 |
강사 |
1 |
마음이 건강한 교사가 마음이 건강한 아이를 만든다! |
한창수 |
2 |
나는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는 교사인가 |
한창수 |
3 |
교사와 감정노동 |
한창수 |
4 |
감정노동이 만드는 병, 우울증 |
한창수 |
5 |
울분을 다스려라 |
한창수 |
6 |
울분으로 인한 분노다스리는 법 |
한창수 |
7 |
번아웃 |
한창수 |
8 |
번아웃 벗어나기 |
한창수 |
9 |
외상 후 성장 |
한창수 |
10 |
교사 여러분의 회복력은 어떤가요 |
한창수 |
11 |
교사 자존감 높이기 |
한창수 |
12 |
마음 편한 대화법(듣기편) |
한창수 |
13 |
마음 편한 대화법(말하기편) |
한창수 |
14 |
나만의 소확행을 찾아라 |
한창수 |
15 |
무기력 탈출하기 |
한창수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