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의 기질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의 정서이해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정서 코칭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와 애착을 형성하고, 성취동기를 키우는 교사의 주요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의 일상과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실제 상호작용 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연수개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영유아와 교사가 주고 받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체크리스트'를 통해 교사 스스로의 상호작용 역량을 강좌에 들어가기 전에 진단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본 과정은 영유아의 기질 및 정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영유아의 일상 및 놀이 지원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 실제를 제시하였다.
단순히 상호작용 방법을 이해하고 교사의 수행 방법을 기계적으로 익히고 실천하는 것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아이와 마음으로 연결되고
아이와 교사가 서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주고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사진 안내
■ 정윤경
· 현) 가톨릭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현) 가톨릭 대학교 상담심리 대학원 아동상담학과 전공주임
· 현) 발달심리전문가(한국심리학회: 발달)
· 현) 한국 발달 심리학회 회장
· 현) 인지발달중재학회 부회장
· 전) 한국 심리학회 총무이사, 정보이사
· 전) 한국 발달심리학회 자격위원장, 편집 위원장, 학술 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