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연수신청 직무연수

마음에서 마음으로 주고받는 교사 상호작용 매뉴얼

본 과정은 상시연수가 가능한 과정으로 수강신청 중 연수기수 선택시 "상시직무연수" 기수를 선택하시면 상시연수로 진행됩니다.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시간 15시간
연수학점 1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40,000원
교재비(기타) 교재없음
연수대상 전국 교원(유·초·중등)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없음(출석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비고 [유아연수]
스마트폰으로 수강이 가능한 과정입니다.

연수기수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비고
상시직무연수 상시접수중 신청일부터 즉시진행 연수진행중
2024-05-02 2024-03-25 ~ 2024-05-01 2024-04-24 ~ 2024-05-15 연수진행중
2024-05-03 2024-04-01 ~ 2024-05-08 2024-05-01 ~ 2024-05-21 신청접수중
2024-05-04 2024-04-08 ~ 2024-05-15 2024-05-08 ~ 2024-05-28 신청접수중
2024-06-01 2024-04-15 ~ 2024-05-22 2024-05-15 ~ 2024-06-05 신청접수중
2024-06-02 2024-04-22 ~ 2024-05-29 2024-05-22 ~ 2024-06-11 신청접수중
과정소개





연수목표

· 영유아의 기질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의 정서이해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정서 코칭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와 애착을 형성하고, 성취동기를 키우는 교사의 주요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의 일상과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실제 상호작용 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연수개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영유아와 교사가 주고 받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체크리스트'를 통해
교사 스스로의 상호작용 역량을 강좌에 들어가기 전에 진단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본 과정은 영유아의 기질 및 정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영유아의 일상 및 놀이 지원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 실제를 제시하였다.
단순히 상호작용 방법을 이해하고 교사의 수행 방법을 기계적으로 익히고 실천하는 것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아이와 마음으로 연결되고 아이와 교사가 서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주고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사진 안내


■ 정윤경
· 현) 가톨릭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현) 가톨릭 대학교 상담심리 대학원 아동상담학과 전공주임
· 현) 발달심리전문가(한국심리학회: 발달)
· 현) 한국 발달 심리학회 회장
· 현) 인지발달중재학회 부회장
· 전) 한국 심리학회 총무이사, 정보이사
· 전) 한국 발달심리학회 자격위원장, 편집 위원장, 학술 위원장



■ 오경숙
· 현) 국공립 면일어린이집 원장
· 현) 전국 국공립장애통합어린이집협의회 수석부회장
· 현)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부회장
· 전) 숭의여자대학교 가족복지학과 겸임교수
· 전) NCS직무분석 연구위원

차시 목차 강사
1 기질의 오해와 진실 정윤경
2 까다로운 기질 다루기 정윤경
3 정서지능의 이해 정윤경
4 정서 이해의 발달 정윤경
5 자기 조절 발달의 이해 정윤경
6 정서를 키우는 공감 대화법 정윤경
7 수치심과 죄책감 정윤경
8 애착의 이해와 발달 정윤경
9 애착 형성과 타인과의 관계 정윤경
10 키우는 칭찬 vs 망치는 칭찬 정윤경
11 성취 동기를 높이는 대화법 정윤경
12 발달로 이해하는 공격성 정윤경
13 남자아이 여자아이 정말 다를까? 정윤경
14 영유아기의 친사회성 정윤경
15 유아 놀이 지원하기 오경숙

 
평가요강안내
평가방법 1차 온라인평가:60점, 참여도 점수(강의실 내 학습참여도 게시판 작성):40점
이수기준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연수이수증 연수종료일 이후 홈페이지에서 출력 (※ 연수이수증은 개별발송 하지 않으며, 출력한 이수증은 원본과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