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상담의 필요성과 유형을 이해하고 상담 시 교사가 가져야 할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 부모상담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상담 계획-실행-기록-평가의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 발달적 사례와 일상적 사례를 통한 부모상담의 실제를 이해하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연수개요
영유아의 주 양육자인 부모와 교육기관의 교사 사이에 주고 받는 상호 소통은 영유아 교육에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를 관찰하고 교사가 지원한 것을 전문지식에 기초하여 주 양육자인 부모에게 공유하며,
부모는 가정에서의 영유아 모습을 교사와 공유함으로써 영유아 보육의 중요한 파트너로 협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강사진 안내
■신지현
· 현) 건국대학교대학원 문학·예술치료학과 조교수
· 현) 맥 심리상담센터 소장
· 전) EBS교육방송 아동심리전문가 패널
· 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 박사
차시
목차
강사
1
부모 마주하기, 나만 어렵나?
신지현
2
부모와 관계형성을 위한 첫 단추 끼우기
신지현
3
부모상담을 위한 교사 마인드 콘트롤
신지현
4
부모상담을 위한 교사 언어 스킬
신지현
5
부모상담의 실제(1) : 부모상담 계획
신지현
6
부모상담의 실제(2) : 실행, 기록, 평가
신지현
7
사례로 알아보는 유형별 부모상담
신지현
8
강요하지 않고 식생활 편견 바꾸기
신지현
9
친구관계도 기술이다
신지현
10
기질을 존중하는 고집 대처하기
신지현
11
감정은 Yes, 행동은 No
신지현
12
자극을 줄이며 집중력 향상하기
신지현
13
자연스러운 거짓말, 교정은 필수
신지현
14
생활 속에서 언어 발달 지도하기
신지현
15
준비가 될 때 대소변 훈련하기
신지현
평가요강안내
평가방법
1차 온라인평가:60점, 참여도 점수(강의실 내 학습참여도 게시판 작성):40점
이수기준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연수이수증
연수종료일 이후 홈페이지에서 출력 (※ 연수이수증은 개별발송 하지 않으며, 출력한 이수증은 원본과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