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숲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자연교육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교사의 자율성과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정 누리과정과 숲 교육의 연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현재 교육현장을 진단하고, 숲 교육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5. 숲 교육에서의 교사 역할을 숙지하고, 교육을 위한 시간과 공간 운영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연수개요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취지는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것으로,
놀이와 학습이 유아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일어나도록 하는 통합적인 접근 방식이다.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환경인 숲에서의 교육에 많은 관심이 생기고 있고 실제 숲 교육을 통한 긍정적인 결과들이 도출되고 있다.
이에 보육교사들이 숲 교육에 대한 기본 취지와 개념을 이해하고, 통합적인 숲 교육을 계획하여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사진 안내
■ 곽노의
· 목포전문대학교(현 목포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1981.03~1982.02 전임강사
· 신흥전문대학(현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1982.03~1985.02 조교수
· 독일 튜빙겐 대학교 1993.03~1994.02 교환교수
· 서울교육대학교 1985.03~2018.08 현 명예교수
■ 이병래
·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1999.03~현재 교수
· 충청남도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 한국교원대학교 교원연수 유치원장, 유치원감 연수강사
· 배재대학교 보육교사연수원 어린이집 원장, 1~2급 승급 자격 연수강사
■ 하정연
· 부산 경상대학 유아교육과 1994.03~1996.02 강사
· 부산 동부산대학 유아교육과 1994.03~1996.02 강사
· 부산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1997.05~2014.02 외래교수
·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2003.03~2013.08 외래교수
· 동원과학기술대학교 2014.03~현재 교수
차시
목차
강사
1
왜 숲과 자연교육이 필요한가
곽노의
2
숲 교육의 이해
곽노의
3
숲과 자연교육의 효과
곽노의
4
숲에서 놀게하는 것이 좋다!
이병래
5
유아교사는 전문가이다.
이병래
6
유아교사는 자율성을 발휘해야 한다.
이병래
7
유아교사는 인간다운 사람을 기른다!
이병래
8
어떤 방법으로 계획하면 좋은가!
이병래
9
어떤 방법으로 활동하면 좋은가!
이병래
10
개정 누리과정과 숲 교육
하정연
11
아이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숲
하정연
12
아이와 놀이를 살리는 숲 교육계획
하정연
13
숲 교사의 역할
하정연
14
또래, 부모와 함께하는 숲
하정연
15
숲 교육을 위한 시간과 공간 운영
하정연
평가요강안내
평가방법
1차 온라인평가:60점, 참여도 점수(강의실 내 학습참여도 게시판 작성):40점
이수기준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연수이수증
연수종료일 이후 홈페이지에서 출력 (※ 연수이수증은 개별발송 하지 않으며, 출력한 이수증은 원본과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