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깊숙이 들여다보기

흔히 우리는 기계와 같은 도구들은 유아에게 적절하지 않다고 여긴다. 그러나 유아들이 주변을 더 깊게 탐색하고자 할 때에 눈으로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볼 수 있도록 돕는 도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눈으로 보지 못하는 것들을 전자현미경을 통해 들여다보며 유아들이 새로운 세계를 발견한다. 내가 알고 있는 물건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하며 더 자세히 탐구해보고자 하는 마음을 갖기 시작한다. 전자현미경 사용법을 알게 된 유아들이 다양한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기 시작한다.
준비물
전자현미경, 스마트 패드/노트북/스마트폰, 유아들이 관찰할 수 있는 물건

교실 환경구성
- 전자현미경은 너무 고가의 제품이나 전문가용이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대의 미니현미경이나 휴대용 현미경으로 준비하여 교사도, 유아도 부담없이 편하게 다룰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한다. 또한 전자현미경을 다루는 방법이 너무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 것으로 선정하여 유아들이 스스로 만질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한다.

- 학기 초에는 전자현미경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물건을 교사가 제공하여 전자현미경 자체에 친숙해지도록 돕는다.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유아들이 놀이 중에 또는 바깥놀이를 하며 스스로 관찰하고 싶은 것들을 찾아볼 수 있도록 돕는다.

- 유아가 언제든 자신이 원하는 사물이나 대상을 관찰할 수 있도록 탐구영역을 마련하여 전자현미경과 스마트 패드 또는 스마트폰 또는 노트북을 항상 연결시켜 놓는다. 번거롭게 유아들이 요청해서 매번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 걸린다면 유아들의 흥미는 금새 떨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