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자율연수
상시연수

고객사랑센터

365일 상담가능

02.854.0251

상담시간:08:00~19:00
언제나 상담 가능합니다.

Fax:031-218-4703
edulove@kyocom.co.kr

자주묻는질문
(FAQ)

무통장입금계좌

예금주 : (주)교컴

농협170118-55-001539
국민404601-01-112394

  • 신규
  • 추천
  • 인기

다문화 이것만은 알고 가자!

30시간/2학점

60,000

맛보기
연수종별 직무 모집정원 600 명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특수 교직원 및
교육전문직,일반인
교재/기타 없음
선택 구분 신청기간 연수기간 비고
11-2 기 2020년 10월 05일 ~ 10월 28일 2020년 10월 21일 ~ 11월 10일
11-3 기 2020년 10월 05일 ~ 11월 03일 2020년 10월 28일 ~ 11월 17일
11-4 기 2020년 10월 05일 ~ 11월 11일 2020년 11월 04일 ~ 11월 24일
수강신청

과정 안내

다문화학생 및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을 실제적으로 지원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최신의 다문화 정책, 다문화 관련 교수법,

다문화 정책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문화학생 담임 교사를 위한 다문화학생의 특성의 이해 및

지원방법, 학부모 상담, 진로 지도를 제시하여

학교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과정 목차

차시 차시학습 시간
1차시 다문화의 개념 25:00
2차시 다문화주의의 이해 25:00
3차시 다문화사회의 전개 1 25:00
4차시 다문화사회의 전개 2 25:00
5차시 한국 사회의 다문화 관련 제도와 서비스 전달체계 25:00
6차시 다문화와 인권 25:00
7차시 다문화수용성 증진과 인식개선 25:00
8차시 한국사회의 다문화 이해 1 – 결혼이주여성 25:00
9차시 한국사회의 다문화 이해 2 – 중도입국청소년 25:00
10차시 한국사회의 다문화 이해 3 – 외국인노동자 25:00
11차시 한국 사회의 다문화 이해 4 – 북한이탈주민 25:00
12차시 다문화가족 지원 1 25:00
13차시 다문화가족 지원 2 25:00
14차시 다문화가정의 아동 발달 25:00
15차시 다문화가정의 아동 지원 25:00
16차시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 25:00
17차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 25:00
18차시 미국과 캐나다의 다문화교육 25:00
19차시 프랑스와 일본의 다문화교육 25:00
20차시 다문화 감수성을 위한 교육 25:00
2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 다문화 학생의 적응을 위한 교육 25:00
22차시 다문화교육과 교사 25:00
23차시 문화 반응적 교수법(CRT) 25:00
24차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등장 배경 및 프로그램 25:00
25차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다문화교육 25:00
26차시 다문화가정 학부모 상담에 대한 이해 1 25:00
27차시 다문화가정 학부모 상담에 대한 이해 2 25:00
28차시 다문화 학생의 진로·진학 상담을 위한 기초 25:00
29차시 다문화 학생을 위한 진로 상담·지도의 전반적 방향 및 절차 25:00
30차시 학교급별 다문화 학생의 진로 지도 25:00
과정 전체보기

강사진 소개

배영미 Teacher

주요 경력

- 현)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 현) 구리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 현) 중랑구 공동생활가정연합 운영위원

 

주요 저서 및 연구

- 노인생활시설 사회복지 슈퍼비전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 아내학대 생존자의 쉼터에서의 원조 경험에 관한 내리티브 탐구

-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검정고시 학습경험에 관한 생애사 연구

김한길 Teacher

주요 경력

- 현) 한미이앤씨 교육학 임용 강사(다문화교육)

- 전) 서울 사당초등학교 두드림 교실(학습부진전담 교실 - 학력미달 및 다문화 학생) 강사

- 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간사

 

주요 연구 및 논문

-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 문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성격의 변화 양상 분석

- 배움 및 학습자를 우선시하는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비에스타(G. Biesta)의 상호주관성 논의를 중심으로.

평가방법

평가기준 학습참여도 시험 과제 합계
평가비율(%) 20% 40% 40% 100%

연수후기

  • 2020-08-26다문화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푸른하늘
  • 2020-05-04다문화에 대한 이해양군입니당
  • 2020-02-10다른 나라의 다문화 교육을 알게 되어 좋았어요.오봉누나
  • 2019-12-24좋은 연수 잘들었습니다.얼죽아
후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