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랑연수원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보안접속

- 강좌는 모두 교육부인가 과정입니다. 연수시간과 학점을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60시간 4학점 과정은 출석고사를 의무시행합니다. (나머지 45시간, 30시간, 15시간 과정은 출석평가 없음)
과정개요
연수과정   결실의 나무, 선생님들의 교육학  
연수종별   직무 연수시간/학점   30시간 / 2학점
출석고사   출석고사 없습니다. 모집정원   400 名
연수비      60,000 원 교재/기타   없음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특수 교원 및 교육전문직 / 일반인 수강 가능
수강신청
구분 신청기간 연수기간 선택 비고
9-1 기2019년 07월 01일 ~ 09월 04일2019년 08월 28일 ~ 09월 18일 신청하기  
9-2 기2019년 08월 01일 ~ 09월 11일2019년 09월 04일 ~ 09월 25일 신청하기  
9-3 기2019년 08월 01일 ~ 09월 25일2019년 09월 18일 ~ 10월 08일 신청하기  
학습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기준 학습참여도 시험 과제 출석시험 합계
평가비율(%) 20 % 40 % 40 % 없음 % 100 %
※ 이수기준 점수- 학습진도 90% 이상,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2017-3기부터 기존 학습 진도율 80% 이상에서 90% 이상으로 이수기준을 변경합니다.
과정 세부내용 및 소개
강사명   고광석 미리보기    
강의개요  
특징 및 활용  
- 유·초·중등·특수 교사들도 신규 임용때 공부하였던 교육학에 대하여 다시 재학습함으로써 다시한번 교육에 대한 체계와 현장학습에 적용할 부분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하였습니다.
- 교원들 중 교육전문직을 준비하시는 모든 선생님들에게 교육학 과목에 보다 효과적인 대비와 역량평가 준비의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 교직실무, 교직교양에 직접적인 도움과 함께 선생님의 지적능력에서 더 나아가 페이퍼능력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정목차
  강좌 목차
  1   교육의 기초
  2   고려시대 이전의 교육
  3   조선시대 이후의 교육
  4   고대와 중세시대의 교육
  5   근대시대의 교육 및 학자별 교육철학
  6   교육철학의 기능 및 이해
  7   교육과정의 개념 및 학자별 목표모형
  8   교육심리학의 인간관과 피아제의 발달이론
  9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10   콜버그의 도덕성과 지능이론
  11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12   적응기제와 자성예언효과
  13   수업과정모형과 수업목표
  14   부르너, 라이글루스, 불름의 학습이론
  15   오수벨, 가네, 메릴, 켈러의 학습이론
  16   구성주의 학습과 협동학습
  17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 개념
  18   상담의 면접기법과 주요상담이론
  19   진로진학상담이론과 청소년 비행이론
  20   교육평가의 이해
  21   교육사회학의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22   신교육사회학의 하위이론
  23   학력상승이론과 문화화
  24   교육행정의 기초
  25   교육행정의 과정론과 관료제론
  26   교육행정의 다양한 이론
  27   지도성 이론과 조직의 유형
  28   학교조직풍토와 교육행정조직의 원리
  29   교육통계의 이해
  30   교육연구의 이해
강사진 소개
  강사 교육과목 및 약력
  고광석    

서울공업고등학교 교감
서울시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서울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장학사
서울시남부교육지원청 장학사
용산공업고, 난우중, 미성중 교사
한국교총종합연수원 교수
서울시교육연수원 강사



저서
교육전문직 교육학(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육전문직 교육학 문제풀이(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