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랑연수원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보안접속

- 강좌는 모두 교육부인가 과정입니다. 연수시간과 학점을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60시간 4학점 과정은 출석고사를 의무시행합니다. (나머지 45시간, 30시간, 15시간 과정은 출석평가 없음)
과정개요
연수과정   감동, 성장, 즐거움이 있는 수업 만들기
연수종별   직무 연수시간/학점   30시간 / 2학점
출석고사   출석고사 없습니다. 모집정원   500 名
연수비      50,000 원 교재/기타   없음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교육전문직
수강신청
구분 신청기간 연수기간 선택 비고
9-3 기2019년 08월 01일 ~ 09월 25일2019년 09월 18일 ~ 10월 08일 신청하기  
10-1 기2019년 09월 02일 ~ 10월 02일2019년 09월 25일 ~ 10월 16일 신청하기  
10-2 기2019년 09월 02일 ~ 10월 16일2019년 10월 08일 ~ 10월 29일 신청하기  
10-3 기2019년 09월 02일 ~ 10월 23일2019년 10월 16일 ~ 11월 05일 신청하기  
학습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기준 학습참여도 시험 과제 출석시험 합계
평가비율(%) 20 % 40 % 40 % 없음 % 100 %
※ 이수기준 점수- 학습진도 90% 이상,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2017-3기부터 기존 학습 진도율 80% 이상에서 90% 이상으로 이수기준을 변경합니다.
과정 세부내용 및 소개
강사명   김태현 ,이규철 미리보기    
강의개요  

김태현 이규철과 함께하는 내 수업 확~ 바꾸기
(행복한 학생, 행복한 교사, 행복한 교실 프로젝트)


수업은 지성과 감성의 공간을 만드는 행위이다. 수업에 관한 기존 연수에서는 수업방법론에만 치우쳐배움을 일궈내는 수업 연수가 아니라, 수업의 겉모습을 바꾸는 피상적인 연수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런 잘못에서 탈피하기 위해, 수업 자체와 많은 대화를 시도한다.
수업을 이루게 하는 교사의 철학, 즉 학생, 교과, 수업에 대한 시선 등에 대히 깊히 있는 이야기를 나누며, 수업에 대한 총제적인 변화를 모색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속에서 지성과 감성의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지 본 강의를 통해서 심도있게 고민할 수 있다.




- 총 30차시(2학점) 직무연수 과정
- 강사동영상+플래시+음성


특징 및 활용  
- 좋은 수업에 대한 분명한 철학을 확립할 수 있다.
- 교사가 스스로 자신의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수업을 창의적으로 디자인 할 수 있다.
- 수업에 필요한 자료들을 스스로 찾게 되고, 양질의 수업 자료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게 된다.
- 수업의 형식적인 요소가 아닌, 배움의 지점을 바라보게 되어 수업을 바라보는 싶은 안목을 가질 수 있다.
- 좋은 수업으로 이끄는 교수 학습 방법을 알 수 있다. 협동학습, 미디어수업, 다양한 토의 및 토론수업 등 학습자 중심의 여러 교수 학습 방법을 실제 수업장면을 통해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과정목차
  강좌 목차
  1   오리엔테이션
  2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3   수업관 세우기
  4   학생관 세우기
  5   교과 수업의 의미 찾기
  6   행복한 수업 철학 세우기
  7   친밀의 공간 만들기 1
  8   친밀의 공간 만들기 2
  9   협력의 공간 만들기 1
  10   협력의 공간 만들기 2
  11   협력의 공간 만들기 3
  12   표현의 공간 만들기 1
  13   표현의 공간 만들기 2
  14   표현의 공간 만들기 3
  15   의미의 공간 만들기
  16   성찰의 공간 만들기
  17   실천의 공간 만들기
  18   수업 비평하기
  19   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짜기 1
  20   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짜기 2
  21   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짜기 3
  22   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짜기 4
  23   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짜기 5
  24   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짜기 6
  25   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짜기 7
  26   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짜기 8
  27   매력적인 교수-학습자료 모으기 1
  28   매력적인 교수-학습자료 모으기 2
  29   수업디자인하기
  30   수업에 대한 꿈꾸기
강사진 소개
  강사 교육과목 및 약력
  김태현    










한양대학교
국어교육과졸

(경력)
현 안양 백영고등학교 국어교사
사랑말 국어교사 모임 대표
좋은교사 행복한 수업만들기 부대표
서울, 경기도 1정 연수 강사
언론재단 미디어 연수 강사
좋은교사 자율연수캠프 강사
한겨레 신문 논술 짱 교사 선정

(집필)
<영상으로 배우는 우리말>(2006)
통합논술교재 <하늘꿈 품고 이땅에 서다12>(2007. 2008)
논술 교양서 <생각나무 논술 열매>(2009)
<행복한 수업 꿈꾸는 교실>(2010) 외 다수


  이규철    











고려대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수료

(경력)
현 성문고등학교 교사
강원도 1정 국어과 매체 교육 연수 강사
서울시 교육청 1정, 새내기, 심화 과정 연수 강사
언론재단 미디어 교육 강사
한국교육연수원 온라인 강사(토론학습)
한국교원사랑 온라인강사(미디어 활용교육)
좋은 교사 자율연수 캠프 강사
청소년 매일 성경. QT로 논술하기
경기도 교육청 1정 연수 강사
아름다운 재단 나눔 교육 도움위원
아주대학교 논술 자문 위원, 입학사정관 자문교사
교육사랑연수원 온라인 강사
좋은교사 행복한 수업 만들기 위원장

(집필)
미디어교육 길라잡이(언론재단).2002
생각나무, 논술열매(한나래).2008.
NIE 어떻게 가르칠까(커뮤니 케이션북스).2004.




재미있고 유익한 연수 [16.04.24]